연료첨가제는 일부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과신하거나 과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엔진의 때 빼주는 세정기능 연료첨가제
연료첨가제는 말 그대로 휘발유나 경유에 일정 비율로 섞어 쓰는 화학 첨가제다.
첨가제는 2개의 기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엔진 실린더에서의 먼지 제거 및 엔진 출력의 증가 기능입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첨가제의 대부분은 세척 기능용 연료 첨가제입니다.
휘발유 또는 디젤은 연소 과정에서의 다양한 불순물에서 유래합니다. 그중에서도 카본은 실린더와 피스톤에 들러 엔진의 기능을 저하합니다. 연료가 실린더에 분사되면 피스톤은 고온 고압 상태에 밀려 있습니다. 이때, 피스톤은 폭발하고 피스톤은 반복 상하 이동합니다.
문제는 실린더 내에 카본이 막히면 내부 압력과 온도가 상승하여 피스톤이 밀어 되기 전에 자연 발화 (노킹)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엔진의 출력은 피스톤이 실린더의 상단까지 상승 폭발력을 반사 힘으로 결정됩니다. 노킹이 발생하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청소 기능용 연료 첨가제는 엔진에서 더러움을 제거하고 연료 용기에서 물을 제거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팔리는 제품으로는 불스원샷, 레덱스, 엔팍, STP 등 10여 종류가 있다.
부루즈완의 제품 개발 담당 부사장 인조 승현은 "세척 기능을 갖춘 연료 첨가제는 완전 연소를 촉진하기 위해 연비를 개선하는 것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옥탄 부스터
연료 첨가제 중 하나는 옥탄가 향상 제로 이에 따라 연료의 옥탄가가 증가합니다.
옥탄가는 피스톤이 압축된 때 연료가 자연 발화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내화 포인트를 말합니다.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는 91~93에서 프리미엄 휘발유는 98~100입니다.
옥탄 부스터를 일정한 비율로 휘발유와 혼합하면 같은 휘발유를 사용하여 옥탄가가 약 1 또는 2 증가하기 때문에 노킹이 발생하는 엔진 또는 높은 옥탄가를 요구하는 수입차의 출력이 약간 증가 있습니다.
문제는 옥탄 부스터에 어떤 화학 물질이 추가된 하나입니다. 일부 첨가제는 유해 물질을 생성하거나 엔진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사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